워드프레스 오류 : 공개 실패. 응답이 유효한 JSON 응답이 아닙니다.

요약 : 공개 실패. 응답이 유효한 JSON 응답이 아닙니다. Saving CSS… 발생시 해결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SEO를 위해 퍼마링크와 슬러그 설정을 하면서 테스트 하던 중 글쓰기 화면에서 게시글 저장이 안되고 카테고리도 노출 및 선택이 되지 않았다.
발행을 누르면 발행이 안되고 “공개 실패. 응답이 유효한 JSON 응답이 아닙니다.”오류 메세지가 팝업된 후 화면 좌측 하단에 “Saving CSS…”팝업이 떴다가 사라지고 임시글로만 저장이 되는 이상한 상태가 됨.

고유주소 설정은 글 이름 (https://hi.ne.kr/예제 글/)으로 한 상태였고 당시 만졌던 설정은 nginx의 location설정이었는데 아래와 같이 /index.php?$args와 =404가 같이 들어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이었다.

        location / {
                # First attempt to serve request as file, then
                # as directory, then fall back to displaying a 404.
                try_files $uri $uri/ /index.php?$args =404;
        }

해결방법은 =404부분을 지워주면 된다. /index.php?$args 부분은 고정주소(permalink)와 slugs를 위해서 필수이므로 =404부분을 삭제.

이후 =404를 지웠기 때문에 주소가 없는 페이지는 404표시를 못할 것 같았으나 오히려 기존의 비어있는 404페이지가 아닌 적절한 메세지가 표시되었다. 굿!

앞으로도 에디터 사용중 위와 같이 JSON및 Saving CSS오류 가 발생하는 경우 요청이나 포워딩 처리를 하는 부분의 설정이 바뀐게 없는지 체크하면 될 것 같아 포스팅을 해 둔다.

참고로 고유주소(퍼마링크)에 관심이 있는 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 바란다.

생계형 특급 개발자이자 아들 하나 있는 평범한 아빠. 취미는 요리, 캠핑, 뮤직 페스티발 다니기 등이지만 이 블로그에는 주로 개발관련된 내용만 올릴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사이트가 허전하지만 좋은 내용으로 채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주 놀러오세요 ^^
Posts created 5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 Posts

Begin typing your search term above and press enter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