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고유주소(permalink)에 대한 좋은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오늘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permalink) 및 slug개념에 대해 알게 되어 바로 두개의 사이트에 적용해보았다.

내가 특히 고민이 되었던 것은 글 제목에 날짜나 카테고리를 넣어줘야 하는지였는데 워드프레스정보꾸러미 사이트에 잘 정리된 내용이 있어 해당 게시물 링크를 첨부한다.

고유주소에 날짜를 넣는 것은 관리차원에서는 편하겠지만 검색엔진이나 유저들이 오래된 게시물로 취급해서 SEO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일리있는 얘기다. 나부터도 오래된 게시물은 잘 클릭하지 않으니까.

추가로 포스팅에서 인용된 원문에서는 생성한 page가 많을 경우 page와 게시물의 고유주소를 구별하기 위해 문자로 시작하는 퍼마링크를 지양하고 숫자로 시작해야만 부하가 걸리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너무 오래된 게시물이라 추가로 비슷한 주제를 가진 해외포스팅을 참고해보니 유사한 내용이 없는 것으로 보아 현재버전의 워드프레스에서는 해결이 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퍼마링크를 게시물 제목으로 하도록 설정을 변경했다가 위 포스팅을 보고 숫자/게시물제목으로 하도록 변경한 후 최종적으로는 다시 게시물 제목으로 표시되도록 하였다.
(또한 전체제목은 너무 길기 때문에 되도록 slug설정을 통해 직접 짧게 넣어줄 생각이다. 현재 글을 쓰고 있는 개발 브로그에는 아직 Yoast SEO를 설치하지 않았는데 퍼마링크 때문에라도 빨리 설치를 해야 할 것 같다.)

오늘도 이렇게 또 하나 배웠다.

생계형 특급 개발자이자 아들 하나 있는 평범한 아빠. 취미는 요리, 캠핑, 뮤직 페스티발 다니기 등이지만 이 블로그에는 주로 개발관련된 내용만 올릴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사이트가 허전하지만 좋은 내용으로 채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주 놀러오세요 ^^
Posts created 54

One thought on “워드프레스 고유주소(permalink)에 대한 좋은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 Posts

Begin typing your search term above and press enter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