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 내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 추가 (서치콘솔에 색인추가 요청)

tip

최근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나서 가끔 내 사이트를 구글에서 검색해보는게 소소한 낙이다.
내 키워드가 첫 페이지에 뜨면 기분도 좋고 ㅋㅋ

그런데 아예 구글 검색에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어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아보았다.

검색이 되지 않는 원인

  1. 검색이 되지 않는 원인은 아직 구글이 크롤링을 하지 않아서
  2. 크롤링을 하지 않는 이유는 아직 갱신된 사이트맵이나 페이지를 가져가지 않아서 (배치 주기가 아직 안됬으므로 기다려야 한다)
  3. 게시(공개)한지 얼마 안되는 게시물의 경우 (사실상 2번의 이유와 같음)
  4. 방문객의 방문이 없는 페이지인 경우 (방문객이 많거나 다른 사이트에서 백링크가 걸릴 시에는 좀 더 빠르게 색인이 생성됨)
    등이 있다고 한다.

해결 방법

이유는 알았으므로 해결 방법은 새로 발행한 페이지에 대해 수동으로 구글에 알려줘야 한다. 구글에 해당 페이지의 주소를 직접 알려주고 색인요청을 해야 하는 것으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구글 서치콘솔에 로그인한다.

상단 검색창에 자신의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하단 메뉴중에 3번째 ‘URL 검사’ 메뉴를 클릭하고

사진은 페이지를 선택하고 있는데 그 위에 URL검사가 맞다.

중앙 최상단에 있는 ‘(입력한 도메인)에 있는 모든 URL 검사’가 써져있는 검색창에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 주소를 입력(붙혀넣기)하고 엔터를 치면 먼저 구글의 색인에 해당 페이지가 있는지, 실제로 해당 URL이 존재하는지를 검사한다.

주소를 잘못 입력한 경우 위와 같은 메세지 출력

아직 내가 새로 발행한 페이지는 실제로는 존재하지만 아직 구글에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으므로 아래와 같이 아직 URL이 등록되어있지 않으며 색인도 생성되지 않았다는 메세지를 보게 될 것이다.

그러면 이때 ‘실제 URL 테스트’를 한번 클릭 후 ‘색인 생성 요청’을 해도 되고, 바쁜 경우 바로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한다.

실제 URL 테스트 클릭시
색인 생성 요청 가능여부 테스트 중
색인 생성 요청 성공시

이제 웹마스터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으므로 하루 이틀 지난 후 게시물의 제목으로 구글 검색을 해본다.
실제로 어느정도나 시간이 소요되는지는 테스트 해보고 현재 포스팅에 업데이트 예정

생계형 특급 개발자이자 아들 하나 있는 평범한 아빠. 취미는 요리, 캠핑, 뮤직 페스티발 다니기 등이지만 이 블로그에는 주로 개발관련된 내용만 올릴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사이트가 허전하지만 좋은 내용으로 채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주 놀러오세요 ^^
Posts created 5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 Posts

Begin typing your search term above and press enter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