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닫히는 따옴표(홑따옴표, 쌍따옴표) 입력 문제

아래 포스팅을 하면서 SQL문이 있는 java소스에 대한 설명을 하는데 포스팅을 작성하고 보니 따옴표가 닫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append(“와 ”) <— 이렇게 보여야 할 부분이
.append(“와 “) <— 이렇게 열린 따옴표만 두개로 보였던 것.

워드나 한글에서 쌍따옴표를 찍을 때는 알아서 열리고 닫히고가 되는데 워드프레스에서는 소스를 붙혀넣기 할 경우에 닫히는 따옴표가 안 찍히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double quotation
쌍따옴표.. 누구냐 넌…


명색이 개발자 인지라 이런 어색함은 못 참지.. (사실 별로 꼼꼼한 편이 못 되는데도 왜이리 신경쓰이던지 ㅋㅋ)


내친김에 호기심 해소를 위해 MS워드와 한글에 쌍 따옴표를 찍어보고 그걸 다시 워드프레스에 붙혀넣어보면서 쌍따옴표가 3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가지 따옴표의 특징

심볼이름HTML 엔티티HexDecimal
Quotation Mark&quot; &QUOT&#x00022;&#34;
Left Double
Quotation Mark
&ldquo;
&OpenCurlyDoubleQuote;
&#x0201C;&#8220;
Right Double
Quotation Mark
&rdquo;
&rdquor;
&CloseCurlyDoubleQuote;
&#x0201D;&#8221;
  1. 우리가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편집기에서 바로 찍는 쌍따옴표
  2. 열리는 (둥근)쌍따옴표
  3. 닫히는 (둥근)쌍따옴표

쌍따옴표 3가지가 명백히 다른 문자였던 것이다. 워드프레스에서 1번 쌍따옴표를 입력하면 알아서 2,3번 쌍따옴표로 바뀌는데 붙혀넣기를 하는 경우 2번 쌍따옴표로만 2번 바뀌는 것 같다. (테스트를 해 보니 일반적인 글 작성시에는 괜찮은 것 같고 붙혀넣기 할 때만 발생)

추가로 워드님의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의 wptexturize필터가 동작해서 이런 증상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문제의 원인을 알았다!


소스 입력시 닫히는 쌍 따옴표를 어떻게 입력할 것인가?

  1. 워드나 한글에서 쌍따옴표를 두번 찍으면 닫히는 따옴표가 나온다. 그것을 워드프레스에 붙혀 넣는다.
  2.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다가 열고 닫히는 따옴표를 입력해야 할 때 코드 편집기로 전환(단축키Ctrl+Shift+Alt+M)한 후 위 도표의 HTML엔티티를 직접 넣어준다.
  3. 메모장을 열어 HTML엔티티값을 입력하고 그것을 복사해서 워드프레스 비주얼 에디터에서 Ctrl+V로 붙혀넣기 하는 방법도 가능
  4. 일단 붙혀넣고 우측 따옴표만 한번 더 닫아주는 방법

wptexturize필터를 비활성화 하는 방법을 제외하면 이렇게 불편한 방법밖에 없는 건가 싶기도 한데 그나마 4번이 양호한듯.

홑따옴표나 다른 기호의 엔티티를 알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 바란다.

참고사이트

생계형 특급 개발자이자 아들 하나 있는 평범한 아빠. 취미는 요리, 캠핑, 뮤직 페스티발 다니기 등이지만 이 블로그에는 주로 개발관련된 내용만 올릴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사이트가 허전하지만 좋은 내용으로 채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주 놀러오세요 ^^
Posts created 5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 Posts

Begin typing your search term above and press enter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