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프로세스가 파일을 사용 중이기 때문에 프로세스가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요약 : 다른 프로세스가 파일을 사용 중이기 때문에 프로세스가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메세지가 발생할 때 쓰기 좋은 프리웨어 OpenFilesView를 추천합니다.

평소에 개발을 하다보면 특정 파일/폴더를 다른 프로세스가 물고 있어서 파일의 이동/수정/삭제 등이 안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럴때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보게 된다.

다른 프로세스가 파일을 사용 중이기 때문에 프로세스가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해당 파일이나 폴더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강제종료하기 위해 unlocker나 lockhunter등의 유틸리티를 쓰기도 하지만 해당 프로그램이 프로세스를 컨트롤 하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한다.

그런 경우, 프로세스를 직접 찾아서 처리해야 하는데 어떤 프로세스가 물고 있는지를 알아내는데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 소개한다.

NirSoft의 OpenedFilesView라는 프로그램이다.

무설치 버전도 제공하며 완전 프리웨어이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이 상태에서View -> Use Quick Filter 선택

그러면 Quick Filter입력창이 생기고 다음과 같이 파일명을 입력하면 바로 어떤 프로세스가 파일을 물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내 경우 20220923.log를 파일명으로 입력하였다. 이 부분은 각자 상황에 맞게 물고 있는 파일명을 입력한다)

해당 파일 선택 후 우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를 띄운 후 Close Selected File Handlers를 선택하거나 바로 F9를 누르면 해당 파일을 물고 있는 프로세스가 강제종료 된다.

아이콘만 봐서 강제종료해도 되는 프로세스인지 확실치 않다면 Alt+Enter를 눌러 상세정보창을 띄워서 정보를 확인해본다.

음.. 위의 경우 도스커멘드라인창이 파일을 물고 있었다. 중요한 프로세스가 아니므로 마음편히 강제종료! (F9)

혹시 다른 방법도 필요하다면 아래 주소를 참조해보자.

생계형 특급 개발자이자 아들 하나 있는 평범한 아빠. 취미는 요리, 캠핑, 뮤직 페스티발 다니기 등이지만 이 블로그에는 주로 개발관련된 내용만 올릴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사이트가 허전하지만 좋은 내용으로 채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주 놀러오세요 ^^
Posts created 54

One thought on “다른 프로세스가 파일을 사용 중이기 때문에 프로세스가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Related Posts

Begin typing your search term above and press enter to search. Press ESC to cancel.

Back To Top